저희 동아대학교 법학연구소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1985년 3월 설립된 저희 법학연구소는 법의 정신과 이념의 탐구를 통한 사회정의의 실현이라는 기치 아래 기성 연구자의 법학연구와 법학교육을 위한 다양한 지원 뿐 아니라 신진 법학연구자에게 학술연찬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문 후속세대의 양성에도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간 저희 법학연구소는 현재 학술지 <東亞法學>을 분기별로 발간해 오고 있으며, 지난 6월에 간행된 동아법학으로 지령 56호를 맞이하였습니다. 30여 년의 성상을 이어오면서 끊임없이 법학계와 실무계에 도움이 되는 연구논문과 학술자료들을 제공하여 왔습니다. 그리하여 <東亞法學>은 2007년 학술진흥재단(현 한국연구재단)의 학술지평가에서 등재후보지로 선정되었으며 현재는 한국연구재단의 모범적인 등재지로 자리매김하면서 우리나라 법학연구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술대회와 세미나, 국내외 학문연구기관과의 학술교류 및 유명 학자초청 특강 등을 통해 우리 사회의 중요한 법적 쟁점에 대한 학문적 토론의 장을 제공해 왔습니다.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최근에 이르러 우리나라의 법률가 수급체제에는 근본적인 변혁이 있었습니다. 시험을 통한 선발이라는 법률가 검증체제에서 교육을 통한 양성이라는 법률가 양성체제로 법률가 수급의 패러다임이 변화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사회가 지금까지 이어온 전통적인 법학연구와 법학교육의 방식에도 당연히 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의 요청에 따라 저희 법학연구소는 다양한 법 분야의 부속연구센터를 설치하여 학제적 연구의 기조를 강화하고 법률이론과 법률실무의 연계를 통해 연구역량과 교육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아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이 특성화의 기치로 내걸고 있는 국제상거래 분야의 깊은 연구를 위하여 설치된 부속 국제거래법연구센터에서는 2009년 가을 이래 국제적인 우수학술지를 목표로 국제거래법 영역에 관한 학술지 <國際去來와 法>을 발간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통권 7권을 발간하였습니다.

훌륭한 인성과 창의력, 그리고 국제경쟁력을 두루 갖춘 정의로운 법률가의 양성이라는 동아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의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유기적 지원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하여 저희 법학연구소는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다시 한 번 마음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2. 9.

법학연구소장 이 종 근